2. 십자가 신학적 반성
성서의 중심인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은 인간의 죄의 문제를 심각하게 다룬다. 이 죄란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Eritis sicus Deus)인간의 신격화요, 하나님에 대한 반역과 불순종과 불신앙이다.
이 죄에는 인간이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신이 되고자 하는 교만 (hubris), 권련 의지가
신학을 열심히 공부했으면서, 음악적 재능도 지니고 있었다. 1502년에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505년에는 석사시험에도 합격했다. 그 후 그는 종교적 신비감을 체험하고 복종, 청빈, 순결의 서약 아래 아우구스티누스 교단에 속하는 에르푸르트 수도원에 들어갔다. 1510년부터 1511년 까지 그는 수도원의 수
십자가의 신학을 중심으로 대답을 찾고자 한다.
II. 본 론
1.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갈라디아서의 수신지가 북 갈라디아인지 남 갈라디아이든지 간에 갈라디아서의 내용을 보면 복음이 율법주의자들에 의해 약해진 이유로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문제는 과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물질 만능주의는 돈이 없는 자에게 더욱 더 심화된 물질적 고통을 야기 시켜 놓았다. 그들은 절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때문에 우리는 희망이 없는 현실에서 희망을 간구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독일의 초기 파시즘시대의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이렇게 노
Ⅰ. 서론
사도 바울의 갈라디아서는 율법문제로 인하여 복음을 놓쳐버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에 기초하여 성령에 의한 성숙한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쓴 서신이다. 당시의 유대 그리스도교인들은 예수의 12제자가 아닌 바울이 전한 복음은 진정한 복음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들의 주
Ⅰ. 서론
사도 바울은 올바르게 살고 사역했다. 그는 세상에 맞도록 메시지를 수정하려 하지 않았고 개인적으로 누구든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듣고 이해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게 하려고 행동했다. 바울은 개인적인 희생의 태도를 서술하였지 타협을 서술하지 않았다. 그는 회개하고 믿으라는 분명하
Ⅰ 서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녀로서 ‘십자가’에 대한 의미는 늘 마음속에 단순히 예수님의 죽음을 되새기는 의미로 자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죄로 인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보혜사 성령님을 보내주신 예수님이 지신 십자가는 그 단순한 의미만을 포함하
십자성호, 목례, 앉고 일어서기 등)과 시각적 상징물(성화상,스테인드글래스 등), 성물(제의를 포함한 예복,촛불,제대,성천 등)을 뜻한다
가톨릭교회의 전례 외에 동방정교회(東方正敎會)·루터파·개혁파 교회 등의 전례가 각기 다르다. 가톨릭의 전례의 중심은 미사이지만 이 밖에도 그리스도 자신이
신학과 ‘삶의 스승’이요 ‘신앙의 스승’인 그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이 서방 그리스도교에 늘 신선하고 맛깔스러운 원천의 향기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성 어거스틴의 신학과 마찬가지로 루터의 그것도 예외가 아니다. 현실이 없었다면 그의 신학은 아무런 의미도 없었던 것이다. 지금껏 약 115
1) 직접적 원인
텟첼의 면죄부 판매
피고해자들의 고해 필요성 부인
2) 95개 논조 발표(1517년 10월31일)
비텐베르크 성교회의 문에 부착
단순한 신학적 개념에서의 논제를 하고자 발표
1) 3대 솔라
Sola Scriptura ( 솔라 스크립투라 ; 오직 성경)
Sola Gratia (솔라 그라티아 ; 오직 은혜)
Sola Fide (솔라 피테